본문 바로가기
호랑이 영화추천

[에놀라 홈즈 2] 노동자의 희생, 그녀들의 사랑

by 수수콩17 2023. 12. 13.
반응형

 

에놀라 홈즈 줄거리

!스포 포함!

에놀라 홈즈는 1편에서 사건을 해결하면서 자신만의 탐정사무소를 차리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 '여자'라는 이유로 사람들은 무시하고 찾지 않게 되면서 사업을 접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찾아온 작은 소녀 베시의 부탁으로 그녀는 사건을 다시 맡게 됩니다. '언니를 찾아주세요,'. 에놀라 홈즈는 의뢰인을 따라 성냥공장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 시점은 성냥의 색이 빨간색에서 흰색으로 변화한 시점. 회사의 이익을 위해 사람의 몸에 해로운 '인'으로 바꾼 그들의 기법을 통해 사람이 죽어나가고 있었습니다. 그것을 덮기 위해 티푸스로 위장하고 덮으려 합니다. 에놀라는 사건을 파해치기 위해 가장 친했던 친구인 메이를 뒷밟지만 그녀는 칼에 맞은 채로 발견되게 됩니다. 죽어가는 그녀는 에놀라에게 악보한장을 건네줍니다. 그러면서 그녀는 사건현장에 있었다는 이유를 시작으로 경찰에 잡혀가게 됩니다. 그 사이 셜록 홈즈는 국가의 돈을 빼돌려 가는 법인의 수법을 찾아내지 못해 골머리를 앓고 있었는데 그 때 에놀라가 경찰에 쫓기며 그녀를 구해주기 위하다 사건에 휘말리게 됩니다. 사건을 파헤지고 있던 에놀라는 실종된 세라의 애인이 성냥공장 사장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를 쫓아 무도회에도 가게 됩니다. 그러면서 다시 경찰에 체포된 에놀라. 에놀라를 구하기 위해 셜록은 이디스와 그의 어머니 유도리아에게 부탁하게 되고, 위험한 시점에 에놀라를 빼돌리게 됩니다. 셜록과 에놀라는 단순 사건이 아니라는 것을 파악하고 함께 힘을 합쳐 사건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셜록은 문제 제공자가 모리아팀을 밝혀내고 여동생의 사건이 자신의 사건과 연관된 것을 깨닫습니다. 결국 그 둘은 그레일 경감을 제거하게 되고 세라와 합류하면서 그녀가 조사하고 있던, 희생된 노동자와 '인'의 발견한 자료들을 입수합니다. 이 모든 것이 재무부 장관 매킨타이어와 연관되어있다는 것까지 밝히게 되며 그들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들은 이 모든 것을 밝혀내게 되지만 재무부 장관은 이 모든 잘못을 모리아티에게 뒤집어 씌웁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흑인이라는 이유로.

이러한 진실을 알게 되고 세라는 성냥공장에 찾아가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밝힙니다. 그리고 그에 응하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영화는 마무리 됩니다.

 

에놀라 홈즈 성냥공장 실제 사건

영화 끝에 실존 인물들의 사진이 나옵니다. 세라 채프먼은 실존 인물로 노동자들의 인권을 주장했고, 그녀의 희생을 통해 여성 노동자들의 환경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희생정신이 강한 사람들의 용기와 노력덕분에 현재의 노동자들을 위한 법과 체계가 많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에놀라 홈즈 후기.

이 영화는 사랑으로 시작하여 사랑으로 끝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화의 시작도 베시의 언니에 대한 사랑으로 시작된 의뢰.

세라와 사장 아들과의 사랑을 통한 그 둘의 사건 해결과 희생.

딸을 향한 엄마의 사랑.

동생을 향한 홈즈의 사랑

에놀라와 듀크스베리의 사랑.

등등

줄거리에선 많이 나오지 않았던, 듀크스베리. 에놀라 홈즈1에서도 뛰어난 외모로 상당히 많은 관심을 받았었죠. 이번에 다시보니 더 멋져진 것 같습니다. 에놀라와 그의 마음을 서로 확인하는 장면, 둘의 입맞춤, 둘이 서로를 위하는 마음들이 보이는 장면들은 머리를 써야하는 추리 영화 속에서 잠시 쉬어가는 그늘이 되어줍니다. 보는 내내 미소가 끊이지 않았고, 그들의 사랑을 더욱 응원하게 되었습니다.

냉철하게만 보였던 홈즈의 여동생에 관한 애정표시도 색다르게 보였습니다. 후반부에 홈즈가 에놀라에게 함께 하자고 하지만, 그를 거절하는 것은 에놀라 입니다. 강렬한 그녀의 이미지와 어울리면서도, 홈즈의 다른 매력에 빠질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홈즈와의 약속을 지키는 대신 룸메이트를 보내면서 닥터 왓슨의 등장을 알리게 됩니다.

무엇보다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았고 내용적으로 너무 흥미진진했던 영화였습니다. 

무엇보다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어 그녀들의 희생을 기릴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