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랑이 영화추천

[버드박스_Netflix] 두 눈을 감으면, 모든게 시작된다.

by 수수콩17 2023. 8. 16.
반응형

버드박스 줄거리

세상은 미지의 존재에 의해 자살을 유발하는 대상이 된 상황으로 뒤섞인다. 주인공 멜로리는 미지의 존재를 피해 자신과 두 자녀를 안전한 장소로 이끌어야만 한다. 이 미지의 존재를 보려고 하는 순간, 사람들은 미친 듯이 자살하게 된다. 멜로리와 그녀의 자녀들도 이것에 영향을 받게 된다. 멜로리는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두 자녀와 함께 눈을 가리고 여행을 시작다. 그들은 미지의 존재로부터 더 멀어지려 하면서 생존을 위한 고군분투를 벌이게 된다. 이 도중, 다른 생존자들과 만나게 되며 함께 일종의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상황에 대처하려 한다. 영화는 현재와 과거의 두 시간대를 오가며 멜로리가 다른 생존자들과의 만남, 그리고 과거와의 기억들을 통해 자신과 자녀들을 지키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그린다. "버드박스"는 생존과 무엇보다도 가족을 지키려는 강한 의지와 고난 속에서 인간의 강인함을 다루는 영화이다. 도입부가 끝나면 멜로리 일가가 미지의 존재와 만나게 된 첫 날이 묘사된다. 공식적인 보고는 루마니아에서 처음 발생했다고 한다. 지나가는 뉴스 기사를 보면 자살 사건이 확대되는 지역이 표시되고 있는데 유럽은 거의 붉게 표시되어 있고 인구밀도가 적은 시베리아는 거의 표시되지 않았지만 동북아시아까지 직선으로 붉게 표시되어있으며 한반도와 일본까지 퍼져있다. 결말로는 38시간 째 강의 급류에 들어서자 멜로리는 아이들 중 한명에게 도우라고 말한다. 결국 급류와 마주하고 보트가 뒤집히고 마는데 다행이 서로를 잃어버리지는 않는다. 다행히 모두가 만나게 되고 마침내 멜로리 가족은 일행이 말해 준 곳에 도착하게 된다. 그곳이 시각 장애인 학교라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다. 천장의 덩굴과 새들이 지켜주는 공간에서 멜로리는 자신의 주츼의였던 의사를 다시 만나게 되고 아이들에게 올림피아, 톰이라는 진짜 이름을 알려준다. 영화는 옷을 받은 멜로리가 웃음을 짓는 것으로 끝난다. 

 

버드박스 감상 포인트

영화는 미지의 존재에 의한 미친 듯한 자살 사태를 다루며 공포와 긴장감을 높인다. 주인공들이 눈을 가리고 피해를 막고자 노력하는 장면들은 스릴러 요소를 강조한다. 미지의 존재가 눈에 보이지 않게 함으로써 상상력을 자극하고, 무시한 적이 없다면 곧 자살을 '당'한다는 상황 속에서 인간의 공포와 불안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그 속에서 주인공 멜로리의 역할은 엄마로 모성과 가족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그녀는 두 자녀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그들과 함께 여정을 떠난다. 여행 중 다른 생존자들과 만나게 되는데, 이들과 함께 공동체를 형성하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우정과 연대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한다. 영화는 현재와 과거의 두 시간대를 교차하여 펼쳐지는데 이를 통해 주인공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선택과 결정 사이에서의 갈등을 드러낸다. 버드박스를 보면서 고차원적인 생존, 가족, 인간 본성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다. 

 

 

버드박스 지침

1. 어떤 상황에서도 눈가리개를 벗지 말 것

2. 강을 건널 때 말하지 말 것

3. 어떤 소리가 들린다면 바로 멜러리에게 알려줄 것

 

버드박스 명대사

1. 살아남는 건 사는 것이 아니야

2. 인생은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야

3.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꿈꾸는 것이 인생이야. 이룰 수 없을지 몰라도 꿈꿀 수 있도록 해줘야 하는 것이 맞아. 언제고 아이들을 잃게 된다는 걸 알면서도 사랑해야 하는거라고.

 

버드박스 흥행

작품 공개 후 91일간 조회수를 집계한 상위 10위 중 4위를 차지하였다. 1위는 레드 노티스로 조회수 2억 3090만회를 기록하였고, 2위는 돈 룩 업으로 1억 7140만회를 기록하였다. 3위는 애덤 프로젝트로 조회 수 1억 5760회를 기록하였으며 버드박스는 4위로 조회 수 1억 5740만회를 기록하였다. 5위로는 그레이 맨이 차지하며 1억 3730만회를 기록하였다. 전 세계 넷플릭스 시청 시간 순위는 작품 공개 후 28일간 시정시간을 집계한 10위 중 3위를 차지 하였고 1위는 마친가지로 레드 노티스로 3억 6420만 시간을 기록하고 2위는 돈 룩업으로 3억 5979시간을 기록하였으며 3위는 버드박스로 2억 8202만 시간을 기록하였다. 시청가구 순위로는 2위를 차지하였는데 1위는 익스트랙션으로 9900만 가구가 시청하였으며 버드박스는 2위로 8900만 가구가 시청하였다. 

 

문제점

큰 흥행을 했기에 그에 다른 부작용도 있었다. 2019년 1월 2일 SNS에서 영화의 등장인물들처럼 눈을 가리고 집안이나 계단, 숲을 어슬렁 거리는 버드박스 챌린지가 인기를 끌었었다. 이로 인해 사고가 나게 되자 넷플릭스 측에선 '영화 속 장면을 따라하지 마시오.'라는 경고문을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